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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 장난감/아이발달

APA 스타일로 인용표기 변환하는 방법

by 뚜바디도요 2020.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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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제출되는 논문 ― 석사논문, 박사논문

학위논문은 학자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능력을 인정받기 위한 목적

수여 기관이 정한 지도 및 심사절차, 인쇄형식, 논문 작성법 준수

석・박사학위 논문은 국가서지기관(국립중앙도서관)에서 인터넷으로 관리

*학위논문은 논문의 내용과 작성형식이 심사의 중요한 요건

학위논문의 구비조건

(1) 독창성(Originality) ―

독창성은 연구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기본적인 특성으로 자료, 연구방법, 결론에 있어서 새로움을 지녀야 한다.

(1) 새로운 소재나 새로운 자료이용

(2) 선행 연구방법과의 차별성

(3)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접근

(4) 기존의 자료를 새롭게 해설

(2) 정확성(Accuracy) ―

연구자가 논하고자하는 내용에 대한 정확한 근거제시

정의되지 않은 술어의 기피, 새로운 어휘는 개념 정의

공인된 통계자료나 연대 등의 활용

논문의 구상에서 완성까지의 계획성 있는 체계의 구축

구체적인 진행과정의 수립: 진행과정 기술

문헌고찰이나 실험에서 계획성 있는 집행

(3) 객관성(Objectivity) ―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실이나 증거의 제시

실험연구는 객관성의 검증을 위한 실험과정이나 결과제시

문헌연구는 주(註)와 참고문헌 제시 (인용 자료의 저작자, 논문명, 발행사항, 인용면수 등 정확한 서지 제공)

논문작성자의 감정, 선입견, 편견 된 표현의 금지

(4) 검증성(Verification) 및 재현성 ―

제3자에 의해 검증이 가능하도록 자료의 출처, 연구방법, 문제해결, 결론에 도달하는 접근 방법과 절차 등의 제시

(5) 윤리성(Morality) ―

거짓된 자료제공 불허. 통계의 조작 불허.

대필의 불허. 표절 불허

(6) 평이성(Readability) ―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 평이한 문장 사용, 명확하고 간결한 서술.

* 논문의 형식을 갖추어도 논문이 될 수 없는 것

(a) 남이 쓴 단행본이나 논문을 요약해서 설명한 글

(b) 타인의 창작물을 비판 없이 반복 기술한 글

(c) 인용문으로 교묘하게 구성해 놓은 글

(d) 개인적인 견해를 입증 없이 주장한 글

논문작성의 순서

(1) 주제의 선정: 주제의 선정 및 개요의 구성

자신의 역량에 적합한 주제

좁고 구체적인 범위의 주제

자신에게 흥미 또는 관심,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

자료수집이 가능한 주제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주제

독창적이고 참신한 주제

전공영역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

(2) 논문작성 계획: 연구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틀

일정계획 자문계획

자료수집 계획 실험계획

자료정리 계획 자금계획

(3) 문헌고찰: 선행연구의 개요

선행연구의 문제 접근방법 확인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검증

(4) 자료수집 --구상 중인 내용을 중심으로 논문목차와 초안 작성

현장답사(Field work)

참고문헌조사

전문서적, 전문잡지, 사전, 종합도서목록 등 조사--참고문헌목록 작성

자료의 초록

자료의 내용 메모를 위한 기록(카드) 작성

요약 메모: 원문 한 면을 몇 줄로 요약

직접인용 메모: 원문을 그대로 인용. 인용부호(“”) 사용

간접인용 메모: 요약이나 초록을 기재 등

원문의 뜻을 다르게 바꾸어 표현한 것

기재된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간단히 메모

종합메모: 이상의 세 가지를 사용하여 자신의 문장으로 작성.

*출처: 저자명, 자료명, 참고문헌 번호 및 카드의 번호. 면수 등

단행본: 저자명, 서명, 출판지, 출판사, 발행년월일, 인용면수

논문: 저자명, 논문명, 간행물명, 권호, 발행년, 발행자(사), 인용면수, 수록면수

연구용 카드 기입방법

한 장에 한 가지 내용만 기재

한 면만을 이용--2면 이상은 연속번호로 동일 주제 하에 배열

카드의 윗부분에 주제명, 주제세목, 카드번호를 연필로 기재

주제: 주제세목: 카드번호:

내용제목

“.....................................................................................................

......................................................................................................

.......................“

연구자의 내용에 대한 메모...............................................................

..............................

저자명, 논문명/도서명 (출판지: 출판사, 발행년), p. 인용면수 (수록면수)



(5) 자료의 평가 ― 수집된 자료는 자료로서의 적합성 여부를 평가.

정확성: 내용의 정확성 ― 2차 자료 보다는 1차 자료

참신성/최신성: 수록내용의 참신성, 발행 자료의 최신성

권위: 전통 있는 간행물(연속간행물명 포함), 필자의 권위. 기관의 권위

자료명과 주제와의 연관성(내용목차와 주제. 내용과 주제와의 연관성)

(6) 자료의 편성 ― 자료를 논문의 장, 절에 따른 내용별로 편성하는 작업.

자료의 정리 ― 자료를 연대순이나 주제 순(논문의 목차를 주제로 사용)으로 정리

도시계획이나 건축계획 등은 공간적 순서

비교와 대조로 유사성과 차이점을 확인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특수한 것의 순서로 정리.

원인에서 결과의 순서로 정리.

목차요목의 결정 ― 편. 장. 절 항을 구분하여 그 양을 결정.

(7) 자료의 분석

문제해결의 핵심단계 ― 통계적 기법 등

연구과제의 해답을 구하는 단계

연구의 특성과 해답을 구하는 단계

새로운 이론과 체계, 연구방법의 논리적인 설명

(8) 결론도출: 내용에 대한 요약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해답을 도출.

계속연구과제 및 제언

학위논문의 심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작성

전공영역 ― 논문계획서 발표: 해당 전공영역의 교수나 학생을 대상으로

석사논문 ―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3회 심사

(논문발표, 예비심사 1회, 본 심사 및 구술 1회)

박사논문 ― 5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5회 이상 심사

(논문발표, 예비심사 2회, 본 심사 1회, 구술심사 1회)

대학원 박사논문 ― 스타일별 지도교수제 운영

논문의 체계

통계처리의 정확성

참고문헌의 적정성

주. 참고문헌 확인

대학원위원회 ― 제출된 논문의 심사와 통과

학위논문의 내용과 형식

내용  지도교수의 지도로 작성: 전공별 심사위원회의 심사

형식 ― 학위논문의 인쇄형식: 각 대학원에서 제시한 인쇄형식 준수

주와 참고문헌: 각 학과별이나 전공별로 정한 논문작성법 준수

주(註)와 참고문헌

주와 참고문헌은 논문의 객관성을 인정받기 위한 것으로 학위논문에는 반드시 인용한 자료의 서지사항, 실험과정이나 결과를 정해진 형식에 따라 정확히 밝혀야 한다.

주(註): 인용한 정보의 근거, 부가적인 정보의 제시, 상호참조를 통해서 자신의 논술에 대한 정당함을 밝히는 것이다.

서지주: 전문적, 학술적인 중요한 사실을 문헌을 참고하여 논술하였을 때 인용한 참고정보원을 밝히는 주이다.

해설주: 본문의 서술에 있어서 특별한 용어나 사실에 대하여 본문에 서술하는것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주이다.

대립이나 상반되는 문제 중에 하나의 견해만을 본문에서 논하게 될 때 그 상반되는 견해와 출전을 밝히는 주이다.

상호참조주: 논문 내의 다른 장이나 면수의 논술 내용과 도표 등이 부분적으로중복 되거나 관계있는 것을 상호참조 할 수 있도록 하는 주이다.

.인용원칙:

(a)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인용

(b) 인용할 가치가 충분한 것만 인용

(c) 원저자의 의도에 벗어나지 않게 인용

(d) 가급적 짧게 인용

(e) 일차자료의 인용원칙(재인용은 재인용 서지 작성)

직접인용 ― 철자, 문자부호 등을 원문 그대로 인용부호(“”)로 인용

간접이용  내용과 동일한 의미를 원문을 다소 변경하거나 요약 인용.

.인용용어 (서지의 반복기재를 피하기 위해 각주에서 주로 사용) 

Ibid(라틴어. ibidem(in the same place의 생략형); 같은 책; 상게서--바로 위의 저작을 의미하고, Ibid 다음에는 면수가 기재될 수 있다.

Id.(idem의 약자)--바로 위에 제시된 동일 저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id 다음에 서명과 출판사항, 면수를 기재한다.

Op. cit.(라틴어. opere citat(in the work cited의 생략형); 저자명에 앞의책; 전게서--op. cit. 다음에 면수를 기재한다.

loc. cit.(라틴어. loco citato(in the place cited의 생략형); 같은곳--위에서 인용한 동일 저서의 동일 면수를 인용할 때 사용, loc. cit. 다음에는 기재사항 없다.

Chicago:

1) Jack Dove, The Audio-Visual (London: Andre Deutsch, 1975), 37.

2) Ibid., 32. = 상게서, 32.

3) 김남석, 도서기호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97.

4) Id., 비도서자료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4), 27

5) loc. cit. = 상게서.

6) Ibid., 45-48. = 상게서, 45-48.

7) Ibid., 56. = 상게서, 56.

6) Dove, op. cit., 2-8. = Dove, 전게서, 2-8.

7) 김남석, 도서기호, op. cit., 33 = 김남석, 전게서, 33.

주(註): 인용한 정보의 근거를 밝히고, 자신의 논술이 정당함을 밝히고, 본문의 내용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를 제시하거나 본문의 다른 쪽에 있는 내용을 참조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내용별 종류]

서지주: 전문적, 학술적인 중요한 사실을 문헌을 참고하여 논술하였을 때 인용한 참고정보원을 밝히는 주이다.

해설주: 본문의 서술에 있어서 특별한 용어나 사실에 대하여 본문에 서술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주이다.

대립이나 상반되는 문제 중에 하나의 견해만을 본문에서 논하게 될 때 그 상반되는 견해와 출전을 밝히는 주이다.

상호참조주: 논문 내의 다른 장이나 면수의 논술 내용과 도표 등이 부분적으로 중복 되거나 관계있는 것을 상호참조 하는 주이다.

[기재위치별 종류]:

각주(脚註): 본문에 주의 번호를 표시, 본문 하단에 주의 번호와 일치하는 자료의 인용서지 기재

Chicago

1)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109.

2) Joseph Gibaldi,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2003), 33-40.

MLA

1)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109.

2) Joseph Gibaldi,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2003) 33-40.

참고문헌은 후부에 저자명(성부터)/표제의 문자순으로 기재

Chicago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Gibaldi, Joseph.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2003.

MLA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Gibaldi, Joseph.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2003.

내주(內註): 본문에 ��저자명 발행년, 인용면수�� 등을 ()에 묶어 기재

APA (정동영, 2002, p.109) (Gibaldi, 2003, pp. 39-52)

Chicago (정동영 2002, 109) (Gibaldi 2003, 39-52)

MLA (정동영 109) (Gibaldi 39-52)

ACS (정동영, 2001) (Gibaldi, 1999)

참고문헌은 후부에 저자명(성부터)/표제의 문자순으로 기재

APA 정동영. (2002).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Gibaldi, J. (2003).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Chicago 정동영. 2002.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Gibaldi, Joseph. 2003.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MLA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Gibaldi, Joseph.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New York: MLA., 2003.

후주(後註): 본문에 주의 번호를 표시, 논문의 후부에 주 번호와 일치하는 자료의 서지사항을 각주와 참고문헌을 혼합한 형식으로 기재

ACS

번호)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부산, 2002; p 109.

번호) Gibaldi, J.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6th ed.; MLA: New York, 2003; pp 39-52.

Vancouver

번호) 정동영. 가사문학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p 109.

번호) Kim CJ, Suh BS. General pathology. 3rd ed. Seoul: Shinil Co.; 2000. p. 549-61.

본 대학원에서 권장하고 있는 논문작법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

MLA(Modern Language Association) Style

Chicago(Chicago University) Style

Turabian(Kate Turabian) Style:

ACS(American Chemical Society) Style

Vancouver Style(ICMJE: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본 대학원에서는 각 학과에서 지정한 위의 논문작성법과 해당 학회나 학과제정 투고규정을준수하고 있다.

주와 참고문헌에 기재되는 중요한 서지사항



출처: https://mrpond.tistory.com/1 [Mr. Pond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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