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들 장난감/아이발달

덱시안 메드크림, 클레더마 크림으로 어린이 습진 관리후기

by 뚜바디도요 2023. 3. 6.
반응형

<어린이 습진 처방 덱시안 메드크림, 클레더마 크림>

겨울 동안 차가운 바람에 아이 손이 튼 줄 알았는데 핸드크림, 비판텐을 잘 발랐음에도 불구하고 피부결이 나아지는 것 같지 않아 아토피 전문 피부과를 방문했다. 아토피일까 걱정했는데 손 습진 진단을 받았다. 아토피 및 습진용 의료 연고를 처방받았는데 하나는 에피세람, 나머지는 덱시안 크림이었다. 에피세람 크림은 피부장벽을 강화해 주는 강화제이고 덱시안 크림은 수분을 코팅해서 보습하는 효과가 있는 연고이다. 

덱시안크림,에피세람크림

 

아이의 손 상태는 첫째주에 살이 트는 것처럼 빨개지고 둘째 주에 건조해서 갈라진 피부결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종종 따갑거나 간지럽다는 말을 했다. 셋째 주는 비판텐과 고보습 핸드크림을 발라주면 일시적으로 가라앉는 모습을 보였으나 손을 닦으면 곧 빨갛게 돌아왔다. 넷째 주는 사진과 같이 각질이 일어나기 시작해서 전문 병원을 가기로 했다.

어린이 손 습진

간혹 엄마피셜로 다른 피부질환을 아토피로 오인하고 민간치료법이나 아토피 맞춤 연고를 바르는 일이 있다고 해서 첫 피부염인만큼 전문가의 진단을 정확히 받고 싶었다.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우면 무엇보다 아이가 제일 고생하기 때문이다. 

진료 때 알러지 검사와 비타민 검사를 해볼 수 있었는데 아직 초기이고 아토피의 대표적인 증상인 간지러움 증상이 별로 없어서 바로 검사를 진행하진 않았다. 검사 시 채혈을 해야 한다고 들어서 걱정했었는데 다행이었다. 한 달 정도 연고를 발라보고도 차도가 없으면 그때 진행해도 늦지 않을 것 같았다.

알레르기 검사 비용은 10,000원에서 35,000원까지 다양했고 몇 개의 검사를 합쳐서 하면 10만 원이 넘기도 하고 단일 검사만 하면 5만 원 이내에 끝날 것 같기도 했다.

■ 덱시안, 에피세람 가격

덱시안 MeD크림 가격은 4만원, 에피세람 MD 가격이 6만 5천 원 나왔다. 2개 처방받으니까 비용이 후들후들이다. 더구나 손 습진이라서 손 씻을 때마다 바를 것 생각하면 한 달이 채 갈까 말까 하니 부담스럽긴 했다. 다행히 아가 때 실비보험을 들어놓은 데서 적용받아서 듬뿍듬뿍 열심히 바르는데만 집중할 수 있었다.

클레더마md 크림

 

그런데 집에 오니 클레더마 로션이 굴러다니는 것이 아닌가!  맙소사. 아이가 기존에 쓰던 바디로션이 더 좋다고 해서 한 쪽으로 밀어놨던 로션인데 고보습 피복재인 게 이제야 보였다. 그래서 에피세람, 클레더마, 덱시안 3개를 다 쓰기로 했다. 

■ 덱시안, 에피세람, 클레더마 사용후기 

셋다 꾸덕한 느낌은 아니고 로션처럼 맨들맨들하다. 클레더마> 덱시안> 에피세람 순으로 묽어서 클레더마는 목욕 후 얼굴과 몸에 펴 발라주기 좋고 덱시안은 손 닦은 후, 에피세람은 하루 2번 목욕 후나 자기 전 등 일부러 신경 써서 발라주는 게 좋았다. 제일 꾸덕한 에피세람을 전신에 보습용으로 발라주기는 아이가 향이 싫다고도 하고 발림성도 별로라서 이런 용도로 각각의 크림을 쓰기로 했다. 

■ 한 달 후... 치료후기!  

아이 손 습진

정말 많이 좋아졌다. 한 달도 아니고 2주 동안 발랐는데 빨갛게 된 것은 싹 가라앉고 손가락 사이사이 짓물러서 멍처럼 변한 살도 좋아졌다. 각질은 아직 남아있지만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진정이 되었다. 손 습진 진단 후 우리가 했던 루틴은 다음과 같다.

미온수로 손 닦기 + 바로 덱시안 크림 바르기 + 목욕 직후 클레더마 + 가끔 에피세람

손 습진은 아토피보다 낮은 단계이기 때문에 어린이 때 습진이나 어루러기가 보인다면 초장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습진이 반복되거나 심해지는 것이 아토피가 되기 때문에.. 습진과 아토피를 구분 지어 보기보다 경계를 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게 필요할 듯하다. 

반응형

댓글